티스토리 뷰
목차
2024년 5월 20일부터 병원이나 약국 방문시 신분증, 운전면허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. 신분증을 대체할 수 있는게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라고 하는데요. 여기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병원이나 약국을 방문할 시에 챙겨야 할 것
이제는 건강 보.험 적용을 하려면 이 중에서 한 가지를 챙겨주셔야 합니다.
1. 주민등록증
2. 운전면허증
3. 여권 (파란색 신여권은 사용 불가 / 구여권만 가능)
4. 모바일 건강보험증
5. 모바일 신분증
6. 외국인등록증
모바일 건강보험증 다운로드
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
1. 앱스토어 or 구글 플레이에서 '모바일 건강보험증' 앱을 설치해줍니다.
2. 앱을 연 후에 '개인'인지 '요양기관'인지 물어보는 답변에 '개인' 을 선택해줍니다.
3. '개인'을 선택했는지 묻는 답변에 '확인'을 눌러줍니다. 그리고 언어 선택은 '한국어'를 눌러준 후 '확인'을 눌러줍니다.
4. 약관동의까지 전부 '확인'을 눌러준 후 본인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.
5. 본인인증은 휴대폰으로 인증하면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. 본인의 통신사 선택 후 이름과 휴대폰번호, 보안문자를 입력 해주시면 됩니다.
6. 그러면 비밀번호 설정이 필요하다고 하는데, 건강보험증을 열때 누를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.
이제 등록은 다 하셨을 것입니다. 병원이나 약국을 들릴 때 간편하게 '모바일 건강보험증' 앱을 켜서 설정했던 비밀번호를 눌러서 여시면 됩니다. 그 후에 가운데 QR스캔을 눌러서 직원에게 보여주시면 됩니다.
건강보험증이 필요없는 경우
1.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
2. 응급환자
3. 진료 의뢰 및 회송 대상자
4. 장기요양 등급을 받은 요양원 입소자
여기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신분증을 제시하지 않아도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. (주민등록번호 기재 후 건강보험 적용)
병원에서 신분증을 제시한 경우, 동일한 병원에서는 6개월 동안 신분확인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.
미성년자는 건강보험증이 있어야 될까?
미성년자의 경우에는 신분증이 없어 건강보험증을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. 미성년자의 경우 별도의 서류 없이 건강보험을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.